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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LANNING (더 플래닝)..........!!!

기술사 K 2024. 9. 1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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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

 

차별화하려면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나야 한다.

기존의 지식과 전문성은 새로운 길을 과소평가하기 쉽다

가끔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라는 단단한 껍질을 깨부수고 반대방향으로 기수를 돌릴 용기가 필요하다.

 

현실은 끊임없이 자극과 압력을 가하고 위협하거나 기회를 열면서 진화한다. 우리가 자극과 압력에 반응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대응하는 ㄱ서이 기회를 건축하는 다리인 '기획(력)'이다.

진정한 가치는 차별화에서 비롯된다. ' 차별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어디서 시작해서 무엇을 찾아낼 것인가...? 이 질문은 모든 기획자의 근본적인 숙제이자 탐험의 영역이다. 같은 현실의 여건과 조건에서 차별성을 조합하는 다리와 같다.

 

((( 프롤로그 )))

본질이 무엇인지 물어라.........................!!!!

" 당신ㅇ 천길 벼랑 끝에 서 있다. 이제 한발만 더 내디디면 자신의 삶은 허공에 흩어지고 모든것이 끝난다. 이렇게 생존의 기로에 서서 모든 것으 ㄹ포기하려는 사람들은 어던 생각을 할까..? 그동안 해왔던 일들을 더 열심히 잘 해내지 못했던 걸 후회할까..? 아니면, 자신의 삶에 대한 근본적인 가치를 돌아보게 될까...???? 당연히 자신의 삶에 대한 근본적인 가치를 돌아볼게 될것이다.... 이와 관련된 질문을 정리해보자

 

  • 가장 소중했던 것은 무엇이었나
  • 어떤 것에 나의 삶을 집중해야 했나
  • 나의 삶이 여기서 끝난다면 무엇이 남을까
  • 나를 기억해 줄 사람은 누구일까
  • 나의 가장 결정적인 잘못은 무엇이었나
  • 여기서 끝을 낸다면 가장 큰 상실은 무엇인가
  • 나를 돌이킬 수 있을까
  •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어떤 결정을 할것인가
  • 무엇에 내 삶을 올인할 것인가
  • 어떤 실수를 만회하고 싶은가

==> 자신이 절망의 벼랑 끝에 서 있다고 가정하면 모든 생각이 뒤집힌다.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지,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비로소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하게된다...그때가 현명한 사고를 하는 순간이고 너무나 절실하고 간절할때 진실을 발견하게 된다.....

 

인간의 본성은 게으르고 깊이 생각하기를 싫어한다.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보다 겉으로 드러난 것을 판단한다. 다르게 생각하기보다 다른 사람의 생각에 동조하길 좋아한다. 그래서 남들이 이미 지나간 길을 편안하게 뒤따르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다른 질문은 감춰진 영감을 자극하고 다른 해석은 새로운 발견을 가져온다. 기획이란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하는 행위다. 기존의 해석을 비틀고 뒤엎고 다른 색을 입혀서 다른 개념으로 재정의 하는 것이다. 남들이 세워 놓은 공든 탑을 주저 없이 허물어 뜨리고, 심지어 내가 해왔던 길을 파괴하고 부정해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수 있다......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나는 것이 기획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새로운 길을 찾아내는 것은 오직 질문을 통해야만 가능하다. 질문은 목표를 향해 가는 가장 단순한 길을 찾게 해준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길에서 벗어나 스스로 구별 짓고 차별화해야 한다. 다른 질문으로 재창조, 재해석 하는 것...!!! 그것이 기획의 출발점이다.....

""" 우리는 질문의 힘을 믿어야 한다 """"

<< 성공하는 기획서의 3가지 조건 >>

조건 1. 관점,눈높이 ,언어 모두 상대방 기준에 맞춰라

- 나의 관점에서만 작성된 기획서는 아무 쓸모 없는 쓰레기나 다름없다

- 상대방이 전문가인지 일반인인지에 따라 그 눈높이를 맞춰라

 

조건 2.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차별화 !!1

- 차별화의 진정한 의미는 ' 우리만이 가능한 바로 그것 ' 이다

- 기획의 핵심은 차별화이며, 차별화를 논리화하는 것이 기획이다

- 경쟁에서 이기는 차별화는 ' 더 강한 힘 ' 이 아니라 ' 다른 색깔' 이다

- 다른 색깔은 나의 관점이 아니라 이 기획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릴 상대방의 관점에서 인정받는 것이다.

 

조건 3. 기획의 질은 워딩 디자인에 달렸다

- 훌륭한 궁수는 단 한발로 목표물을 명중시킨다. 한 문장, 한 단어로 컨셉을 담아라

- 컨셉이 칼자루라면 워딩은 칼날이다. 예리한 컨셉과 워딩만이 시장을 지배할 수 있다.

- 불분명한 워딩은 100% 망한다. 분명하고 또렷해야 힘을 발휘한다.

-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는 더 이상 눈길을 주지 않는다. 익숙한 것으로는 이길 수 없다

- 말이 길면 지저분해진다. 노른자만 맘기고 다 버려라. 단순할수록 전달력이 강해진다

 

==> 기획서 가치를 10배 높이는 단계적 질문

1단계
목적/방향
  • 하나의 질문, 하나의 목표는 명확한가
  • 게임의 룰을 바꿀수 있는 질문인가
  • 질문의 수준이 기획의 질을 결정한다
  • 기획은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난다
2단계
컨셉 및 차별화(핵심제안/메시지)
  • 단 하나의 핵심 개념은
  •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인가
  • 새로운 다른 관점은 없을까
  • 가치를 묻는다. 더 깊은 근원을 묻는다
3단계
구조/논리
  • 목표와 결론이 논리적으로 연결되는가
  • 1+3원칙에 부합하는가
  • 단순하게 더 단순하게 !!!
  • 시작의 이유/나아갈 방향/ 얻고자 하는 결과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한다

4단계
워딩 디자인
  • 은유적 헤드카피인가
  • 결정적 한마디인가
  • 상대방의 언어로 말하는가
  • 단순하고 쉬운단어 고급진 은유법 활요
5단계
기획서 다듬기
  • 기획에서 가장 힘든것은 될때까지 고쳐쓰는것
  • 만족할때까지 다시
  • 모든 글은 초안이 10%라면 다듬기가 90%다



 

==> 3단계 : 구조와 논리

무조건 지켜야 할 기획의 절대원치 3가지

- 구조 먼저, 논리 나중

- 구조는 단순하게, 더 단순하게

- 내 주장과 논리보다 그의 생각이 10배 더 중요하다

생각을 단순화시켜라 단순한 언어가 힘이있다. 단순한 실행 전략이 아니면 팀의 시너지를 만들 수 없다

 

===> 모든 구조는 1+3 의 원칙에서 만들어진다

- 선 결과 (1) + 후 근거, 원인 (3)

- 선 의사결정 (1) + 후 필요 행동 (3)

- 하나의 핵심 + 나머지 전체를 그룹화

What + 3 Why + if + how 프로세스를 활용한다

  • 1 What + 3 why ==> 문제를 정의하고 시작이유+나아갈 방향 + 얻고자 하는 결과르 ㄹ동시에 점검할 수 있다
  • if + how ==>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상상력 +핵심 과제을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
 
주제

구 조
  • 1 + 3 원칙에 부합하는가
- 선 결과 (1) + 후 근거, 원인 (3)
- 선 의사결정 (1) + 후 필요행동 (3)
- 하나의 핵심 + 나머지 전체를 3개로 그룹화
논 리
  • 해법 및 제안-->이유 및 상황설명-->결론 프로세스인가
  • 목표와 결론이 논리적으로 연결되는가
  •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논리가 구성되어 있는가
  •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였는가
  • 말하듯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실행전략
  •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람들로 팀이 구성되어 있는가
  • 추진 일정은 무리가 없는가
  • 다각적인 대체안을 검토하였는가
  • 문제점과해결 방안이 명확한가
  • 자사의 강점과 기회요인들이 최대한 강조 되었는가
  • 예산과 지원 시스템은 프로젝트를 실행하기에 문제가 없는가

 

{{{ 차례 }}}

1장 : 기획은 하나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 기획은 " 왜 ...? "에서 출발한다

- 1 % 의 가능성을 기회로 만드는 질문

- 질문을 형상화하면 컨셉이 된다

- 컨셉은 차별화의 다른말

- 기획의 99%는 워딩이다

 

2장 : 진짜 최고들을 다른 것을 본다

- 고수들이 보는 관점

- 선택과 집중 사실은 편견일수 있다

- 세상은 흑백이 아니라 무지개색이다

- 본질위에 ' 다름 '을 입혀라

- 고정관념은 덫이 아니라 보석상자다

- 껍데기 모방이 아니라 원본에 플러스 하기

- 제 3의길, 창조적 역설계

 

3장 : 거절할 수 없는 기획의 비밀

- 4초 안에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의 비밀

- 구조가 먼저, 논리는 나중

-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춰라

- 절대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의 기술

- 'YES'를 끌어내는 설득의 기술

 

4장 : 기획의 마스터 로직 FOCUS 5단계

- 1단계 : Focusing--> 단 하나의 질문과 목표

- 2단계 : Organize--> 논리의 구조화

- 3단계 : Choice --> 최선의 방안 선택

- 4단계 : Unique --> 패러다임의 차별화

- 5단계 : Scenario --> 실행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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