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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크리에이터(1인기업가)로 사는 법

기술사 K 2024. 11. 10.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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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기업가 , 노마드 비지니스 맨, 개인의 시대 "

" 지금은 뿌리를 내리는 시간이다 "

 본인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찾으려면 근본적으로 '나'애 대해 고민해야 한다. 내가 누구이며, 왜 사는지 , 어떠한 삶의 가치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

 

< 목 차 >

PART 1....................................

1인 기업 라이프

 

◈ 1인 기업가란....?

◈ 1인 기업가의 명암

◈ 1인 기업을 선택한 이유

 

PART 2.....................................

나만의 " 업 " 만들기

 

◈ 업의 시스템

◈ 자기탐색

◈ 콘텐츠

◈ 강의로 비지니스 모델 구축하기

 

PART 3.....................................

1인 기업 브랜딩 구축하기

 

◈ 1인 기업가에게 브랜딩이란.....................?

◈ 퍼스널 브랜딩을 만드는 3가지 요소

◈ 고객이 아니라 팬층의 시대

◈ 팔지말고 과정을 공유하라

◈ 나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는 것이 먼저다..............!!

◈ 1인 기업가로서 블로그 운영 팁

 

 

 

PART 4.....................................

1인 기업 수익 시스템 만들기

 

◈ 1인 기업가는 어떻게 수익을 만드는가 .................?

◈ 수익모델의 다각화

◈ 수익 시스템 관리능력 키우기

◈ 시간의 가치

 

PART 6.....................................

예비 1인 기업가를 위한 6가지 질문

 

◈ 1인 기업가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

◈ 직장에서의 경험이 1인 기업 시작이나 창업에 도움이 되나요........?

◈ 브랜드 네이밍은 어떻게 만드셨나요.......?

◈ 일상블로그에서 비지니스 블로그로 전환하신걸로 알고 있는데 그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 콘텐츠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야 하나요.......?

◈ 가치성장연구소의 콘텐츠(시간과리,독서,글쓰기,퍼스널브랜딩,블로그글쓰기,1인기업강좌 등)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모객을 창출할 수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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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기업 라이프

 

◈ 1인 기업가란....?

  : 본인의 전문성과 브랜딩을 바탕으로 비지니스모델을 구축하는 업의 형태를 의미한다.

형태가 1인기업가인 것이고, 나의 업무 분야는 지식 콘텐트 분야이다. 다양한 분야의 비지니스모델중에 나는 자기계발분야에 몸담고 있다. 한 분야를 연구하고 공부하며 내가 얻은 인사이트를 다른 이들에게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범주에 있다 .' 지식 노동자 또는 창의 노동자라는 분야에 속하게 될것이다.

◈ 1인 기업을 선택한 이유

  : 가장 큰이유는 자유가 있는 삶을 원했기 때문이다. 바로 선택의 자유..................... 수없이 많은 고충이 있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내가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고 이 자유에 대한 가치가 그 모든 단점을 상쇄시켰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나답게 살 수 있는 유일한 업의 형태였다

노예와도 같았던 과거의 삶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내가 직접 리드하고 주도하고 기획하고 도전하는 삶을 살고싶었다. 퇴사를 했고 용기를 냈고 이 일을 시작했고 성광궤도를 진입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나만의 " 업 " 만들기

◈ 업의 시스템

  : 나만의 업을 만들고 싶다면 가장 먼저 업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하는게 아니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서 일을 해야 1인 기업가로 성공할 수 있다.

지식분야에 있는 1인 기업가라면 다음 세가지 시스템을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1번째 자기탐색, 2번째 콘텐츠구축 3번째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는 것이다. 

즉 자기탐색과 차별화된 콘텐츠 이 두가지 기둥을 탄탄하게 세워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는것이 1인 기업의 시스템이다.....

 

자기만의 브랜딩
비즈니스 모델 확장
자기탐색   콘텐츠 구축
 
 

 

◈ 자기탐색 : 직업의 가치와 등급 매기기 , 자기집중점 찾기 (Sweet spot) , 비젼퀘스트

                       - 비젼퀘스트는 고대 인디어들이 고대부터 사용했던 일종의 성년의식으로 부족의 성년이 되는 아이는 깊은 숲으로 들어가 열흘동안 먹지조 마시지도 않고'나는 누구인가...? '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깊은 사색을 하고 나다움은 어떤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그 사색기간에는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젼을 세우는 시간을 만든다. 그 시간 동안 세운 삶의 목표와 비젼을 통해 선택한 직업을 평생의 업으로 삼았다고 한다.

 

◈ 콘텐츠

What 나의 관심 콘텐츠는 무엇인가
Why 이 콘텐츠의 목적은 무엇인가
Who 이 콘텐츠는 누구에게 유익한가. 이 콘텐츠를 완성시키는데 있어 누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How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유통시킬 것인가, 얼마나 비용이 들며, 얼마나 자주 해야 하는가
Where 실행할 장소는 어디인가
When 언제까지 이 콘텐츠를 완성할 것인가

 

◈ 강의로 비지니스 모델 구축하기

  : 훌륭한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How의 영역이 매우중요하다

요즘같이 바쁜 시대에 What, Why에 대해서만 백날 이야기 해봤자 아무도 귀담지 않는다. 좋은 메시지를 드고 실천하려면 구체적인 How에 관해서도 당연히 전달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론에대해 친절히 알려줘야 하는 것은 강사의무이다. 

What, Why만 있다면 내 자랑만 하다 끝나기 쉽다. How의 영역은 What과 다르게 좀 더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는 것이 좋다.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하나의 방법이나 기법만 설명하기보다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서 수강생 본인에게 밪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

 

- 시작하는 1인 기업가들은 본질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 ' 나는 이 일을 왜 하는가 '에 대해 질문해보며 나만의 핵심가치를 파악하고 그것에 부합하는 일들을 하며 나의 업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 1인 기업가들에게 필수적인 괒어이다.

 

1인 기업 브랜딩 구축하기

◈ 1인 기업가에게 브랜딩이란.....................?

  : 1인 기업가에게 퍼스널 브랜딩이란 나를 수면위로 떠오르게 하는 과정이다.  그 안에는 1인 기업가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이 스며들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가치와 독자들이 생각하는 나의 가치가 일치하도록 만들어가는 과정이 브랜딩이다.

지금 이시대에 정말 중요한 것은 ' 나를 어떻게 세상에 알리는가 ' 이다.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은 나의 존재를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하는 것과도 같다.

" 수많은 기업들 사이에서 나를 드러낼 수 있는 힘은 '나음' 도 아니고 '다름'도 아니다. 지금 이 시대의 진정한 브랜딩은 ' 나다움 '을 녹여낸 브랜딩이다. "

 

◈ 퍼스널 브랜딩을 만드는 3가지 요소

  : 정체성, 진정성, 지속성  이 세가지를 바탕으로 브랜딩을 구축하면 브랜딩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더해진다. 축적이 되기 때문이다 한 기업의 브랜드를 모방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브랜드의 철학이나 내용, 핵심가치를 모방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브랜드를 구축한 세월을 가져갈 수는 없다.  그래서 더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것이다.

 

◈ 나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는 것이 먼저다..............!! 

  : 블로그를 베이스캠프로 삼아 차곡차곡 나의 콘텐츠를 쌓아 파급력을 높인다.

 

◈ 1인 기업가로서 블로그 운영 팁

  : 1.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여라

2. 일일 방문자수에 너무 연연해하지 말자

3. 본질에 집중하자

4. 무엇을 적을 것인가 ( 내 업과 관련된 전문성을 드러내라)

5. 소통하는 블로거가 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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