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K

개인의 시대 --- > 아웃풋 독서법.....(Output reading)----2nd 본문

자기계발

개인의 시대 --- > 아웃풋 독서법.....(Output reading)----2nd

기술사 K 2024. 11. 18. 14:52
반응형


PART 2 .......책쓰기로 이어지지 않는 책 읽기는 반쪽짜리 독서다

 

4장.  책 쓰기 근육을 키워줄 기초 트레이닝

 
- 스티브 잡스가 되어 말하다. ' 작가란 무엇인가 '
- 두 권의 책을 강제로 결합해보기
-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기
- 지식에 스토리를 입히기
- 독자에서 창조적 지식 생산자가 되라
 

5장.  작가의 꿈을 이뤄줄 책 쓰기 실전 시크릿

 
- 책의 탄생과정을 역추적하라
- 타깃의 니즈를 파악해 목차를 재구성하는 비밀
- 긱 징미디 무엇을 얼마만큼 쓸 것인가
- 책 속 감초 , 사례로 공감 극대화 하기
- 서문 필사로 책 쓰기 감감을 깨워라
- 한 꼭지. 한 꼭지가 모여 한 권의 책이 된다
- 평범한 사람이 작가로 거듭나는 미라클 여정 (Miracle night man)
 

책속으로..............

 

4장.  책 쓰기 근육을 키워줄 기초 트레이닝

- 지식에 스토리를 입히기

 : 다니엘 핑크는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지식 정보화 시대 이후에 하이 터치(Hi - touch ; 고도의 기술이 도입될수록 그 반동으로 보다 인간적인 따뜻함이 유행하게 되는 것과 같은 반응),
하이 콘셉트 (Hi- concept ; 서로 관련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내는 것) 시대를 예견하면서=====> 스토리 텔러가 되라고 제안한다
사실(Fact)을 기반으로 스토리를 가미하여 전달하는 메신저(messenger)로 변신하라는 의미다. 스토리텔러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으나 책에서 얻은 지식에 자신의 독특한 경험과 해석을 가미하여 자신만의 스토리를 독자들에게 전하는 아웃풋 독서의 과정과 비슷하다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스토리텔링은 어디서 따로 배워야 하는 고난도 기법이 아니다. 부담 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며 손이 가는 대로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다. 자신의 이야기가 쌓여서 하나의 주제로 묶어내면 한권의 책이 되고 창조적 지식 생산자로 거듭나게 된다.
 

- 독자에서 창조적 지식 생산자가 되라

책을 읽는 독자에서 책을 쓰는 저자로 변신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덕목으로 반복되는 일상을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으로 보고 온몸으로 느끼고 남다르게 해석하며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의미를 부여하여 조금씩 글로 쓰다 보면 어느 덧 작은 글들이 모여 한권의 책이 완성된다.
 " - 보라..아무도 바라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 보이는게 전부가 아니다. 정말 소중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느다
   - 읽으라.. 한 번도 읽지 않은 것처럼 ; 읽은게 전부가 아니다. 읽을때마다 새로운 물에 발을 담근다고 생각하라
  - 느껴라..느낌이 필요하지 않은 것처럼 ; 느낀 게 전부가 아니다. 제대로 느끼고 느낀 만큼의 울림을 주고 잇는가
  - 소통하라.. 아무도 듣고 있지 않은 것처럼
  - 글을 쓰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  " 인생에는 여러가지 길이 있다 . 스스로 모색하여라. 헌신하고 모든것을 걸어라.

그러나 그 길이 아니라 해도 실망하지 말거라. 앞에 다른길이 나오면 슬퍼하지 말고 새 길로 가거라.

 

어느 길로 가든 훌륭함으로 가는 길은 있는 것이다. "<<<== 구본형 '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 중에서....

 
 

5장.  작가의 꿈을 이뤄줄 책 쓰기 실전 시크릿

: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없고 생각해내지 못했던 글의 재료들을 충분이 확보해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누군가의 삶에 영향을 줄 한권의 책을 탄생시킬 수 잇다. 결국 책 한권을 써내는 일은 기본적인 구조를 만들고 핵심 메시지를 돋보이게 하는 각종 사례와 자료의 창조적인 결합과 편집을 통해 이루어진다.

- 각 장마다 무엇을 얼마만큼 쓸 것인가.... 사례를 들어 이해해보자
 
1단계 : 
  콘셉트를 구체화하여 목차를 작성하기 전에 관련 키워드들을 가지고 간단한 스토리를 써보는게 좋다. 넘 잘 쓰려고 하지 말고 생각나는 대로 부담없이 10개 이하의 문장을 큰 흐름에 맞게 작성하면 된다. 인과관계의 기준만 염두에 두고 쭉쭉 써나가 보면 된다
"
1. 가족들이 행복하기위해 맞벌이를 하는데 시간에 쫓기듯 살고 있다. 나는 누구이며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2. 시간에 쫓겨 정신없이 살다 보니 우선순위가 흐트러진다. 가족들이 행복하지 않은 것 같다
3. 옆집은 맞벌이를 하면서도 하하호호호 그 이유가 궁금해졌다. 왠걸....인문고전을 읽고 밥 먹으면서 토론을 한단다....흐미
4. 가족과 함께하는 잃어버린 시간과 행복을 되찾을 수 있다. 
5. 인문 고전을 공부하며 덤으로 연애시절 감정도 획보되고 가족 전체의 행복한 시간들을 다시 들여다본다
6. 가치 중심으로 가족 전체의 시간을 재조정하니 나마느이 저녁 시간이 생겼다 독서 인문고전 필사 블로킹 
7. 인문고전,공부로 행복의 선순환이 생겼다. 바쁘게 살다가 잃어버린 나 자신을 되찾고 일상이 인문학의 행복한 놀이터가 되었다. "
 
2단계 :
 이제부터는 '현재의 문제점과 이슈 제기', ' 해결방향 제안과 해결방식제시' , ' 핵심 주제를 재차 강조한다' 는 큰 흐름을 갖고 위의 밑줄친 핵심 문장들을 목차에 재배치하면 된다. 핵심 문장의 재구성을 통해 콘셉트와 제목 부제목을 뒷받침하는 장제목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지금부터는 각 장별로 무엇을 전하고자 하는지 세부적으로 보고 이를 통해 목차 재구성에 대한 감을 익힌다.

Concecpt : 직장맘의 정체성 회복과 가족의  행복을 위한 인문학 프로젝트
제 목 : 어느 워킹맘의 인문학 사용 설명서
부 제 :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인문학 프로젝트
 
목 차 :
1장 쫓는 삶, 쫓기는 삶 --7꼭지
2장 옆집 인문학 공부, 행복의 패스워드 --7꼭지
3장 우리 집 인문학, 관계 회복의 미학 -- 6꼭지
4장 행복, 가족 중심 인문 프로젝트 -- 7꼭지
5장 함께 홀로서는 시간, 인문 고전 나이트 -- 6꼭지

 

1장 쫓는 삶, 쫓기는 삶 ------------------------------------------- ---------    장 제목 ( 개인적인 상황 ) ---기
 - 행복과 돈을 쫓는 삶소제목 ( 꼭 지 )
 - 돈과 행복의 평행이론
 - 시간과 돈의 불협화음
 - 시간에 쫓겨 나를분실하다 
 - 인문학, 쫓기다 마주친 그대
 - 멈춰도 볼 수 없는 인문학의 실체
 - 인문학에 흠뻑 빠진 옆집
  
1장에서는 현재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독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이슈를 던졌다. 맞벌이 주부는 행복한 삶을 추구하며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 하지만 시간에 쫓기느라 피폐해진 삶의 모습을 최소한의 단어로 표현해야 한다. / 쫓다, 쫓기다처럼 상반되는 표현을 대비시키면 독자들의 관심을 끌수 있다. 
본래는 행복을 쫓는 삶, 시간에 쫓기는 삶으로 표현하려 했으나 호기심을 자극하고자 절제의 미를 활용하여  쫓는 삶 쫓기는 삶으로 압축했다.
독자의 궁금증을 1장 제목에 연결되는 여러 개의 꼭지들로 해소해주면 독자의시선을 계속 붙잡아둘 수 있다.

 

2장 옆집 인문학 공부, 행복의 패스워드 ------------------------------------------- ---------    장 제목 (가족의 상황)--승
 - 인문고전 공부, 304호의 비밀소제목 ( 꼭 지 )
 - 나는 맞벌이, 쫓기는 시간에 쫓겨난 행복
 - 방치된 자녀, 인문  고전에 눈길을 주다
 - 가족의 분열과 행복 사이로 들어온 인문학
 - 아이의 행복 지수 엄마의 인문학 지수
 - 인문학의 시작 관계 지수를 측정하다
 - 행복, 가족에게 부여한 의미의 합
  
2장에서는 바쁘게 정신없이 살다가 인생에서 소중한 가치들을 놓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동시에 인문 고전이라는 해결 방향을 넌지시 암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해결책에 대한 기대를 심어주어야 한다.
가족의 감성 책임 담당자인 엄마의 정서가 흔들리면 가족 전체 특히 자녀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일상에 매몰되어 시간에 쫓겨사는 엄마의 정서가 흔들리고 가족 전체가 영향을 받으면 행복 전선에 빨간불이 켜진다.
가족의 멈춰버린 행복 시계와 인문학을 토대로 가치 중심의 삶을 사는 옆집을 대조시켜 행복의 패스워드로 표현한다. 행복의 패스워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키워드는 시간 , 자녀, 관계 라는 관점에서 가족 구성원의 삶을 되짚어 주는 문구를 활용하여
장 제목을 뒷받침 할 수 있게 꼭지를 작성하면된다.

 
 

3장 우리 집 인문학 , 관계 회복의 미학 ------------------------------------------- ---------    장 제목 (가족이 상황) -- 전
 - 옆집 304호의 인문 고전 선물소제목 ( 꼭 지 )
 - 인문 고전 독서 관계 회복의 첫걸음
 - 인문, 서로의 결을 느끼는 공부
 - 가족의 분열과 행복 사이로 들어온 인문학
 - 적과의 동침에서 인문 동맹으로
 - 인문 동맹 가족의 재발견
 
  
3장에서는 1,2장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향이나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단계다. 여기서는 맞벌이를하는 가정에서 공동 육아의 주체지만 공공연하게 직무 유기를 하는 남편들을 인문 고전 공부에 동참시키는 것을 솔루션으로 제시한다. 물론 여전히 가부장 사회의 오랜 영향이 남아 있어 아내 입장에서 인문 고전 공부를 권유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럼에도 생활 인문학의 토대는 남편과의 관계를 회복하여 부부가 동시에 건전한 가치관에 근거한 삶을 사는데 있다. 남편을 인문 고전 프로젝트에 동참시키기 위해 아내가 먼저 스스로를 인문에 기초위에 세우고 연결되는 세부 꼭지에서는 남편 이전에 남자의 기본 심리를 이해하고 남편의 입장에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생활인문학으로 남편과 친밀한 관계를 회복하고 정신과 육체의 일치를추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장 제목을 뒷받침한다. 기본적인 목표는 잠정 파업 중인 남편의 정신 노동력을 유인하여 부부의  가치를 한 방향으로 집중시키는데 있다. 부부간의 온전한 관계 회복은 수신에서 제가로 나아가는 출발점이기도 하다.

 

4장 행복 가족 중심 인문 프로젝트 ------------------------------------------- ---------    장 제목 (가족이 상황) --전
 - 가치 중심 시간 사용 설명서소제목 ( 꼭 지 )
 - 텔레비젼을 끄고 인문을 켜다
 - 밥상머리에서 고전을 먹다
 - 하부루타, 고전을 부르는 마법
 - 감사의 일기에 담은 고전의 향기
 - 가족의 행복 가계부 쓰기
 - 일상은 행복한 인문의 놀이터다
  
4장에서는 가족 전체의 시간이 인문 가치를 중심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잇는지를 분석한다.  이후 지속적인 행복을 유지하가 위한  삶의 우선순위 선정 전략과 실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하는 데 집중한다. 또한 가족의 행복과 관련하여 가족 전체이 시간사용 명세서를작설할 것을 권한다. 가족 구성원간에 인문고전을 바탕으로 소통과 토론의 시간과 감사의 가치를 나누는 시간등을 균형있게 배정한 실제 사례를 소개한다. 일상에서 텔레비젼을 끄고 독서나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의미를 추구하며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는 팁들도 제시한다.
더불어 저자 자신이 직접 활용하여효과를 본 기법이나 다른전문 코치들이 실제로 이 해결책을 삶에 적용했던 사례를 활용한다. 정리하면 4장에서는 독자들에게 가치중심의 행복유지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단계다. 

 

5장 함께 홀로서는 시간, 임문 고전 나이트 ------------------------------------------- ---------    장 제목 (개인적인 상황 핵심주제) --결
 - 가족 전체의 홀로 시간 찾기소제목 ( 꼭 지 )
 - 모두 잠든후 나만의 인문 고전 나이트
 - 혼술 보다 혼독하라
 - 고전 필사의 기적, 내 인생 드라마를 쓰다
 - 행복 사용 설명서, 고전 공부가 가져다준 선물
 
 
  
5장에서는 시간에 대한 관점을 가족 전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조정함으로써 확보된 여유 시간을 어떻게 생산적으로 쓸 것인지 제안한다. 제목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이책의 핵심이 되는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연결되는 꼭지에서는 맞벌이 주부가 저녁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인문 고전 공부를 통해 몸과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이 무엇인지 제시하면 된다

목차는 독자들에게 나침반이나 내비게이션처럼 책의 내용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목차의 장 제목만 연결해서 읽어봐도 내용이 연상되도록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긴밀하게 구성하면된다. 자기가 책으로 쓰고 싶은 주제를 친구나 연인에게 이야기 하듯 스토리로 적어놓고 키워드들을 뽑아서 살을 붙여보라
목차를 잡는 일은 분명 어려운게 사실이지만 꾸준한 연습을 통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대제목을 잡고 아이템을 고려하고 아이템에 키워드를 녹여 노출하는 것은 기술사 논술시험에도 필수적인 작성방법임을 볼때 결국 경지에 이르면 모든 것은 한 곳으로 통하는 것 같다.

 
 

< 마무리 하며 >

1장은 시간에 쫓겨 마음의 여유가 사라지면서 피폐해져가는 삶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이러한 워킹맘의 현실을 인식시키는 내용을 글로 써야 한다. 독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이슈를 던지는 단계다
2장에서는 바쁘게만 살다 보니 소중한 가치들을 멀리해서 발생하게되는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해결방향을 제시하고 독자들에게 해결책에 대한 기대를 심어주는 단계다
3장에서는 1,2장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향과 인문학 공부에  남편들을 동참시켜 관계 회복을 하는 등의 솔루션을 구체적으로기술해야 한다. 독자들의 공감을 유도하는 중요한 단계다
4장세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인문 가치 중심으로 시간을 사용함으로써 행복을 유지하게 만드는 삶의 우선순위 설정 전략과 실재 적용 가능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단계다
5장에서는 가치 중심의 시간으로 조정함으로써 확보된 소중한 여유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는 방접을 제안해야 한다. 맞벌이 주부가 저녁 여유 시간을 어떻게 의미 있게 쓸 수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을 기술하는 단계다.

 
============>>> 글쓰기는 창조적인 편집의 힘을 활요하는 기술이다. 꼭지의 구성요소는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 문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문장과 사례, 인용 구절로 이루어져 있다. 
꼭지의 첫 시작에서는 꼭지의 중심 주제와 연관 있는 명언이나 질문으로 독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 수 있다. 첫 문장을 쓰는 일은 항상 제일 힘들게 마련이다. 이러한 방법은 꼭지의 첫 물꼬가 트이듯 부담없이 글을 쓰게 만든다는 장점이 있다.
그 담음에 저자가 꼭지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의견과 주장을 담은 핵심 문장을 쓰면 된다. 독자는 저자가 개인적으로 펼치는 이론 위주의 글에는 크게 감명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대개 저자의 특수한 경험이나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례, 스토리 , 통계에 더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자신의 주장을 호소력 있게 독자들에게 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지혜를 빌린다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사례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반응형